[데이터쇼] 드라마 시청률 순위 베스트 10 - 7월 넷째주

2020. 7. 28. 08:08데이터쇼/시청률

반응형

데이터쇼 시리즈는 사용자 교감형 블로그(Interactive Blog, iBlog)를 지향한다. 딱딱하고 어려운 데이터를 분석하여 화려하고 다양한 시각적 차트로 사용자의 눈 앞에 펼쳐 보이는 "쇼" 의 재미와 사용자가 직접 차트를 조작해 다양한 각도에서 데이터를 읽어 세상을 이해하는 "지" 적 즐거움을 제공하는 글이 되기를 기대한다.


7월 넷째 주(30주)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무엇이고, 검색을 가장 많이 한 드라마는 어떤 것일까?

시청률과 검색률 데이터로 드라마에 대한 세상의 관심을 읽어보자.


  • 시청률 : 드라마가 방송되는 시간에 측정된 데이터로, 출연자와 게스트들의 이야기 등에 대한 시청자의 관심도를 보여준다. 특정 시간의 관심도만 측정되는 한계가 있다.
  • 검색률 : 드라마에 대한 인터넷 검색을 상대적으로 집계한 데이터로, 기존 시청자의 관심도에 더해 촬영 장소, 드라마에 나온 의류, 상품등의 화제성도 포함된다. 시간 제한 없이 24 시간 내내 집계되는 특징이 있다. 주간 분석을 위해 주간 합계 데이터를 사용한다.


관련글 보러가기


전주에 비해 다소 하락하긴 했지만 "한 번 다녀왔습니다" 가 28.8 % 로 부동의 시청률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인터넷 검색률에서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가 18.57 % 비중으로 전주에 이어 1위를 기록했다.


시청률 데이터로 읽기

7월 넷째 주 (30주), 1위부터 3위는 지난주와 같은 "한 번 다녀왔습니다", "기막힌 유산", "위험한 약속" 이다.

"엄마가 바람났다"와 "편의점 샛별이" 는 순위를 바꿔 4, 5위를 기록했고, "우아한 친구들"이 10위에 새로 진입하고, "모범형사"가 베스트 10 에서 밀려났다.


잠깐만...팁 하나!

테이블 차트의 헤더 부분을 터치하면 해당 컬럼을 기준으로 자료를 오름차순 혹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비교해 볼 수 있다.


각 드라마는 고정층을 확보하여 4주 동안 꾸준한 시청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우아한 친구들" 은 3주 연속 완만한 상승세가 눈에 띈다.


잠깐만...팁 하나!

각 범례를 터치하여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차트에서 마지막 주 만 비교해 보고 싶으면, 나머지 주의 범례를 터치하여 표시되지 않도록 해보자.


도넛 차트로 각 드라마의 상대적인 비중을 살펴 보자.

전체 드라마 시청자의 84%가 드라마 시청률 베스트 10 으로 쏠렸음을 보여준다.


잠깐만...팁 하나!

마우스를 차트에 올리면(모바일폰에서는 차트를 터치하면), 해당 영역의 수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률 데이터로 읽기

인터넷에서 사람들은 어떤 드라마에 관심을 보였는지 지난 4 주간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보자.

"바람과 구름과 비" 와 "십시일반" 이 10위 안에 새로 진입하고, "그놈이 그놈이다" 와 "트레인" 이 빠졌다.

"십시일반"이 전주에 비해 크게 상승한 점이 눈에 띈다.


잠깐만...팁 하나!

차트 하단의 차트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형태의 차트로 변환하여 볼 수 있다. 단,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제공되는 차트 종류는 다르다.


파이 차트로 보면, 각 드라마의 상대적인 비중을 비교해 볼 수 있다.



검색률 데이터의 특징과 한계

검색률 데이터는 시청률 순위표의 프로그램들을 검색한 지난 4주간 집계 데이터의 상대 비교값을 주단위 백분율로 재계산하여 사용한다.

또한, 각 세부 데이터는 세부 집단내의 백분율값이므로, 집단내 상대적인 비교 혹은 집단간 비율 비교만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남자와 여자의 각 세부 데이터가 다음과 같을때,

A B C
남자 30 % 20 % 50 % 100 %
여자 55 % 15 % 30 % 100 %

"남자의 A 에 대한 관심도가 B 보다 높다", "여자의 A 에 대한 검색 비율이 남자의 검색 비율 보다 높다" 라는 상대적 비교는 가능하지만, "A에 대해 여자가 남자 보다 더 많은 검색을 했다" 라는 해석은 할 수 없다.


남자와 여자는 드라마에 대한 관심 성향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자.

거미줄 모양의 레이더 차트를 보면(어떻게?), 남자는 "십시일반" 과 "편의점 샛별이" 축으로 퍼진 모습이고, 여자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우아한 친구들", "한 번 다녀왔습니다" 축으로 뾰족한 모양을 하고 있다.

연령대별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는 어떻게 다를까?

비교 연령대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으로 구성된다.

레이더 차트에서 각 연령대만 남겨서(어떻게?) 모양을 비교해 보면, 40대 ~ 60대는 "한 번 다녀왔습니다" 와 "우아한 친구들" 츅으로, 30대 이하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와 "편의점 샛별이" 축으로 치우친 모양이다.

레이더 차트를 보면, "사이코지만 괜찮아" 는 10대 ~ 30대 에서, "우아한 친구들" 은 40대 ~ 60 대에서 관심을 받아 대비되는 모습을 보인다.

베스트 10과 기타 순위에 대한 관심 비중은 85:15 이며, 10 대에서 92%로 가장 많은 쏠림을 보였고, 60대는 78%로 관심이 상대적으로 다소 분산된 것으로 보인다.


(주) 시청률과 검색률 데이터는 닐슨코리아와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사용합니다.

(주) 사진은 각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