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쇼] 주말드라마 - 7월 둘째주

2020. 7. 18. 17:07데이터쇼/시청률

반응형

숨가쁘게 한 주를 보낸 후 맞이한 주말... 사람들을 TV 앞에 불러 모은 드라마는?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화제의 드라마는 무엇일까?

주말 드라마에 대한 시청률 데이터를 한 손에 검색률 데이터를 다른 한 손에 들고, 세상의 관심을 알아 보자.


  • 시청률 : 각 드라마가 방송되는 시간에 측정된 데이터로 극의 전개, 등장 인물의 연기 등에 대한 시청자의 관심도를 보여준다. 반면, 특정 시간의 관심도만 측정되는 한계가 있다.
  • 검색률 : 각 드라마에 대한 인터넷 검색을 상대적으로 집계한 데이터로, 기존 시청자의 관심도에 더해 촬영 장소, 드라마에 나온 의류, 상품등의 화제성도 포함된다. 시간 제한 없이 24 시간 내내 집계되는 특징이 있다. 주간 분석을 위해 주간 합계 데이터를 사용한다.

7월 둘째주(28주) 현재 방영중인 주말 드라마는 "바람과 구름과 비", "사이코지만 괜찮아", "트레인", "한 번 다녀왔습니다" 이다.


"한 번 다녀왔습니다" 가 33.3 % 로 시청률 1위에 올랐다. 지난주와 비슷한 수준으로 2주 연속 고공 행진중이다. 반면, 검색률 데이터로 보면, "사이코지만 괜찮아" 가 지난주 58.34 % 에서 소폭 하락한 45.63 % 로 인터넷 검색을 주도했다.

시청률 데이터로 읽기

시청률 데이터를 살펴보면, "한 번 다녀왔습니다" 가 다른 드라마를 압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주는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질주하는 모습이다.

"트레인" 은 1.4 % 의 저조한 시청률을 보여 신작 효과룰 보여주지 못했다.

차트 버튼을 눌러 여러 형태의 차트로 비교해 보자. 그러면 다양한 각도에서 드라마별 특징이 보인다.


잠깐만...팁 하나!

차트 하단의 차트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형태의 차트로 변환하여 볼 수 있다. 단,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제공되는 차트 종류는 다르다.


이제 전체 주말 드라마 시청률을 100 으로 놓고 각 드라마 시청률을 상대적으로 비교해 보자.

역시 파이 차트와 도넛 차트에서도 "한 번 다녀왔습니다" 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잠깐만...팁 하나!

마우스를 차트 위치에 올리면(모바일폰에서는 차트 위치를 터치하면), 수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률 데이터로 읽기

인터넷에서 사람들은 어떤 주말 드라마에 관심을 보였는지 지난 4 주간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보자.

눈에 띄는 점은 "한 번 다녀왔습니다" 보다 한참 낮은 시청률을 보인 "사이코지만 괜찮아" 가 인터넷 세상에서는 4 주간 지속적으로 최고 검색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질문 하나... 이런 화제성이 왜 시청률로 연결되지 않는 걸까? 반대로 높은 시청률에도 화제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무었일까? 아직 충분한 데이터가 없어 단정할 수 없으나 흥미로운 주제인 듯 하다. 앞으로 데이터가 좀 더 쌓이면 이 질문의 답을 찾아보기로 하자.

한가지 더, 보통 신작들이 몇 주 전부터 화제를 모으는 것에 비해 "트레인"은 큰 화제성을 보이지는 못한 모습이다.


잠깐만...팁 하나!

각 범례를 터치하여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차트에서 지난주(28주)만 비교해 보고 싶으면, 나머지 주의 범례를 터치하여 표시되지 않도록 해보자.


도넛 차트로 상대적인 비중을 한 눈에 파악해 보자. 3주간 거의 비슷한 비율 분포를 보이다가 지난주 드라마 시작과 함께 "트레인"의 검색률이 증가했으며, 상대적으로 "바람과 구름과 비" 는 감소한 모습을 보인다.



잠깐만...팁 하나!

보다 세부적인 분석에 앞서, 세부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의 한계점을 짚어보자.

각 세부 데이터는 세부 집단의 검색량을 100%로 놓고, 각 드라마의 검색비율을 계산한 것으로 집단내 상대적인 비교 혹은 집단간 비율 비교만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남자와 여자의 각 세부 데이터가 다음과 같을때,

A B C
남자 30 % 20 % 50 % 100 %
여자 55 % 15 % 30 % 100 %

"남자의 A 에 대한 관심도가 B 보다 높다", "여자의 A 에 대한 검색 비율이 남자의 검색 비율 보다 높다" 라는 상대적 비교는 가능하지만, "A에 대해 여자가 남자 보다 더 많은 검색을 했다" 라는 해석은 할 수 없다.


자 이제 세부적인 분석을 해보자.

연령대별 주말 드라마에 대한 관심 성향은 어떻게 다를까?

비교 연령대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으로 구성된다.

레이더 차트에서 관심 성향이 연령대별로 구분 가능할 정도의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는 기획단계에서 기대했던 것으로, 다른 분류(일일, 월화, 수목, 금토) 에서는 발견하지 못해 실망스러웠는데, 주말드라마에서는 보다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

10대에서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와 "한 번 다녀왔습니다" 축으로 많이 치우친 모습을 보이고, 20대와 30대 에서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축으로 치우치고 있다. 반면, 40대, 50대, 60대로 갈수록 "바람과 구름과 비" 축으로 늘어나지만, "사이코지만 괜찮아" 축은 줄어드는 모습을 보인다.

누적 막대 차트에서도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바람과 구름과 비"의 비중이 높아지는 반면, "사이코지만 괜찮아" 는 상대적으로 젊은층에서 검색비율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의 주말 드라마에 대한 검색 성향은 어떨까?

먼저 레이더 차트에서 관심 성향을 파악해 보자. 역시 기대한 대로, 남자와 여자의 검색 성향 모양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남자는 "트레인" 축으로, 여자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와 "한 번 다녀왔습니다" 축으로 많이 치우치는 성향적 특성을 보인다.

비율의 차이가 더 잘 드러나는 파이 차트에서도, 남자는 "트레인" 에 여자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에 더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종합해보면, 시청률 데이터로 읽어 본 주말 드라마에서는 "한 번 다녀왔습니다" 가 압도적인 시청률을 보이고 있으며, "사이코지만 괜찮아" 와 "바람과 구름과 비" 가 비슷하게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다.

반면, 검색률 데이터로 읽어 본 주말 드라마에서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가 1 위를 기록한 가운데, 남녀간 "사이코지만 괜찮아" 대 "트레인" 관심도의 차이, 연령대별 "사이코지만 괜찮아" 대 "바람과 구름과 비" 의 관심도의 차이가 눈에 띈다.


(주) 시청률과 검색률 데이터는 닐슨코리아와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사용합니다.

(주) 드라마 관련 사진은 각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