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쇼] 예능 시청률 순위 베스트 10 - 7월 넷째주

2020. 7. 28. 06:58데이터쇼/시청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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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쇼 시리즈는 사용자 교감형 블로그(Interactive Blog, iBlog)를 지향한다. 딱딱하고 어려운 데이터를 분석하여 화려하고 다양한 시각적 차트로 사용자의 눈 앞에 펼쳐 보이는 "쇼" 의 재미와 사용자가 직접 차트를 조작해 다양한 각도에서 데이터를 읽어 세상을 이해하는 "지" 적 즐거움을 제공하는 글이 되기를 기대한다.


7월 넷째 주(30주) 어떤 예능이 사람들을 TV 앞에 불러 모았고,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화제의 예능은 무엇일까?

시청률 데이터와 검색률 데이터를 분석하여 작성한 다양한 차트를 통해 예능에 대한 세상의 관심을 읽어보자.


  • 시청률 : 예능이 방송되는 시간에 측정된 데이터로, 출연자와 게스트들의 이야기 등에 대한 시청자의 관심도를 보여준다. 특정 시간의 관심도만 측정되는 한계가 있다.
  • 검색률 : 예능에 대한 인터넷 검색을 상대적으로 집계한 데이터로, 기존 시청자의 관심도에 더해 촬영 장소, 예능에 나온 의류, 상품등의 화제성도 포함된다. 시간 제한 없이 24 시간 내내 집계되는 특징이 있다. 주간 분석을 위해 주간 합계 데이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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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 - 사랑의 콜센타 2부" 가 18.3 % 로 시청율 1위에 올랐다. 지난주 20.7 % 에서 소폭 하락했으나 연속 1위를 기록중이다. 검색률 데이터로 보면, "나 혼자 산다" 가 11.86 % 로 인터넷 관심을 끌어 모았다.


시청률 데이터로 읽기

7월 넷째 주 (30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시청률 데이터에 따르면, 1위부터 4위 까지는 지난주와 동일하다.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 - 사랑의 콜센타", "미운 우리 새끼", "뽕숭아학당" 순이다.

"보이스트롯 2부" 가 5 위를 기록했고, 새로이 "아내의 맛 2부", "나 혼자 산다" 가 나란히 7위, 8위에 올랐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는 한 계단 내려온 10 위 이다.

지난 주에 이어 종합편성 채널의 강세가 돋보인다.


잠깐만...팁 하나!

테이블 차트의 헤더 부분을 터치하면 해당 컬럼을 기준으로 자료를 오름차순 혹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비교해 볼 수 있다.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 - 사랑의 콜센타" 는 여전히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4주간 다소 하향세가 보인다.


잠깐만...팁 하나!

각 범례를 터치하여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차트에서 마지막 주 만 비교해 보고 싶으면, 나머지 주의 범례를 터치하여 표시되지 않도록 해보자.


베스트 10 내에서 각 예능 시청률의 상대적인 비율을 파이 차트를 통해 비교해 보자.

예능 시청률 베스트 10 을 선택한 시청자는 전체 예능 시청자 중에 38.59% 를 보였다.


잠깐만...팁 하나!

마우스를 차트에 올리면(모바일폰에서는 차트를 터치하면), 해당 영역의 수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률 데이터로 읽기

지난 4 주 동안 인터넷에서 사람들은 어떤 예능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보였을까?

"뭉쳐야 찬다" 와 "신박한 정리" 이 10위 안에 새로 진입하고, "아는 형님" 과 "유 퀴즈 온 더 블럭" 이 빠졌다.

다양한 차트로 비교해 보면, 이번 주 (30주) 눈에 띄는 프로그램은 "서울촌놈"으로 지난주에 비해 크게 하락하여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잠깐만...팁 하나!

차트 하단의 차트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형태의 차트로 변환하여 볼 수 있다. 단,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제공되는 차트 종류는 다르다.


도넛차트에서 각 예능의 상대적인 비중을 비교해 볼 수 있다.



검색률 데이터의 특징과 한계

검색률 데이터는 시청률 순위표의 프로그램들을 검색한 지난 4주간 집계 데이터의 상대 비교값을 주단위 백분율로 재계산하여 사용한다.

또한, 각 세부 데이터는 세부 집단내의 백분율값이므로, 집단내 상대적인 비교 혹은 집단간 비율 비교만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남자와 여자의 각 세부 데이터가 다음과 같을때,

A B C
남자 30 % 20 % 50 % 100 %
여자 55 % 15 % 30 % 100 %

"남자의 A 에 대한 관심도가 B 보다 높다", "여자의 A 에 대한 검색 비율이 남자의 검색 비율 보다 높다" 라는 상대적 비교는 가능하지만, "A에 대해 여자가 남자 보다 더 많은 검색을 했다" 라는 해석은 할 수 없다.


남자와 여자의 예능에 대한 관심 성향을 비교해 보자.

거미줄 모양의 레이더 차트를 보면(어떻게?), 남자는 "바퀴 달린 집" 과 "뭉쳐야 찬다" 축으로, 여자는 "나 혼자 산다", "여름방학" 축으로 치우친 모습을 보인다.

연령대별 예능에 대한 관심도는 어떨까?

비교 연령대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으로 구성된다.

레이더 차트에서 각 연령대만 남겨서(어떻게?) 모양을 비교해 보면, 10대와 20대는 "나 혼자 산다" 와 "여름방학" 축으로, 50대와 60대는 "보이스트롯" 과 "뽕숭아학당" 축으로 비중이 높다. 30대와 40대는 상대적으로 "신박한 정리" 축으로 치우친 모습이다.

누적 막대 차트를 통해, 연령대별로 예능에 대한 관심도의 비중이 어떤지 알아보자.

각 예능이 어떤 연령대에서 관심을 많이 받았는지 한 눈에 보려면, 레이더 차트로 비교해 보자.

베스트 10과 기타 순위에 대한 관심 비중은 66:34 이며, 성별과 연령대별로 다소 차이를 보인다.


(주) 시청률과 검색률 데이터는 닐슨코리아와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사용합니다.

(주) 사진은 각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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